1.5.1 인간 심리학과 테스팅 (Human Psychology and Testing)
요구사항 리뷰나 사용자 스토리 개선 세션에서 결함을 식별하거나 동적 테스트 실행 중 장애를 발견하는 것은 테스트 대상 제품과 제작자에 대한 비판으로 오해 받을 소지가 있다. 인간 심리학의 한 요소인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은 현재 가지고 있는 믿음과 맞지 않는 정보를 받아들이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자신의 코드가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코드가 잘못됐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게 하는 확증 편향을 가지고 있다. 확증 편향 외에도 사람들이 테스팅으로 얻은 정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힘들게 하는 다른 인지 편향(cognitive biases)들도 있다. 또한, 나쁜 소식을 전달하는 사람을 탓하는 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 성향 중 하나인데 테스팅으로 얻은 정보는 나쁜 소식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심리학적인 요소로 인해, 테스팅이 프로젝트 진행과 제품 품질에 상당한 기여를 함에도 불구하고 (1.1절과 1.2절 참조) 테스팅을 파괴적인 활동으로 간주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편견을 줄이기 위해 결함과 장애에 대한 정보는 건설적인 방법으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테스터와 분석가, 제품 소유자, 설계자, 개발자 간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이것은 정적, 동적 테스팅 모두에 해당한다.
테스터와 테스트 관리자는 결함, 장애, 테스트 결과, 테스트 진행 상황, 리스크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또는 동료와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좋은 대인 관계 기술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음은 의사소통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예제이다:
● 다툼보다는 협력으로 시작하라. 더 나은 품질의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공통 목표를 모두에게 인식시킨다.
● 테스팅의 이점을 강조하라. 예를 들어, 결함 정보는 저자가 자신의 작업 산출물의 품질과 역량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조직 차원에서 본다면, 테스팅 도중 발견하고 수정한 결함은 시간과 비용을 아껴주며 제품 품질의 전반적인 리스크를 낮춰준다.
● 테스트 결과와 기타 발견 사항을 중립적이면서 사실에 기반을 둔 방법으로 전달해야 한다. 결함이 발생한 항목을 제작한 사람을 비판해서는 안 된다. 객관적이고 사실에 기반을 둔 결함 보고서와 리뷰 결과서를 작성하라.
● 상대방이 어떤 느낌을 받을지, 또 해당 정보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이유가 뭔지를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 상대방이 전달받은 내용을 이해했는지, 또 반대로 상대방이 하고자 하는 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라.
일반적인 테스트 목적은 앞에서 다루었다 (1.1절 참조). 올바른 테스트 목표 세트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심리학적으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일정과 행동을 팀, 관리자, 기타 이해관계자가 설정한 목표와 맞추려는 성향을 가진다. 테스터도 개인의 성향은 최대한 배제하고 이런 목표와 부합하려고 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
https://brunch.co.kr/@brunchflgu/1513
다른 인지 편향(cognitive bi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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